참고로 이 글은 정말 오래전에 쓴 글인데...도움이 되실지 모르겠습니다.

한 3년 전인가 썼던 글인데...김해 써클링 차트가 문득 아깝다는 생각에 다음카페 말고 여기도 남겨두면 두고 두고 쓸수 있겠다 싶어 여기다가 또 옮겨 둡니다. 각설 하고~

(제가 쓴 글이니 제가 다시 퍼와도 글퍼왔다고 머라는 분 계시면 노즈기어에 묶어버리겠습니다.)

 

--------------------------------------------------------------------------------------------------

거창하게 강좌까지는 아닙니다만, 상용기의 FMC를 이용하여 랜딩의 꽃이라는 김해 18R 서클링과 제주 6번 활주로 아크턴을 모니터 하면서 비주얼 랜딩을 할수 있는 팁 입니다.

 

 

PUS18_1.gif

 

이 차트를 보면 KMH VOR을 기준으로 서클링을 하게 되는데...이 지점을 VOR 계기판의 FROM, TO 로 거리를 보며 랜딩하기란 여간 까다로운 것이 아닙니다.

하여 FMC의 FIX에 간단한 입력을 함으로 각각의 지점을 잡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MC를 열어 FIX 버튼을 누르고 아래 그림과 같이 입력합니다.

RKPK_CIR_fmc.jpg 

위 그림과 차트를 비교하시면 대충 감이 오실겁니다.
작은 원은 000/2 를 입력하여 생긴 18R 활주로와 2NM의 거리를 확인하기 위한 가상의 원과 활주로 정렬을 위한 000도 가상선이고, 큰 원은 331/4를 입력하여 KMH VOR에서 FROM 331도 4NM 위치를 찾기 위해  생긴 가상원과 가상선 입니다.

이렇게 입력하면 맨 위의 APP Chart와 거의 비슷한 상태의 MAP을 Display 함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랜딩할 수 있습니다.

EHSI Map Rage는 10으로 설정된 그림입니다.

제가 확인하여 보니 건교부 싸이트 차트에는 18R 차트를 찾을수가 없었고, 다른 차트를 확인하니 KMH VOR이 18R 활주로 진입부분으로 옮겨졌더군요. 하지만 FS2004에는 아직 36번 활주로 진입쪽에 KMH VOR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FSX는 아직 확인을 못했구요.

다음은 제주 6번 활주로 아크턴 입니다.

RKPC_06_jep.jpg

 

위 그림은 제주6번 활주로 APP Chart 입니다. 이 아크턴에 대해서는 설명에 대한 게시물이 많아 생략하기로 하고 위와 같은 방법으로 FMC의 FIX를 이용하여 보도록 하겠습니다.

RKPC_06_ARC.jpg

 

김해와 마찬가지로 FMC의 FIX를 열어 입력을 하여 줍니다. 이번에도 감이 오시죠?
MARIN에서 아크턴을 진입하여 어느지점에서 FINAL로 Tern을 해야 하는지 알수 있습니다.

253/13을 입력하므로 YDM VOR에서 13NM의 가상원(아크턴)을 그리게끔 하고 위 차트에 나온 YDM VOR 253도 지점에서 Tern 하여 Final로 접어 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래 그림은 비행기가 MARIN FIX를 향하는 모습을 캡쳐한 그림입니다.

 RKPC_06_ARC2.jpg

 

맨 왼쪽의 VOR은 YDM을 VOR에 Setting하여 방향을 지시하게끔 하여 놓은것이고 Display Map은 현 제 비행기가 어떤상태인지 표시하고 있으며 FMC는 입력된 내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비주얼 랜딩이라는것이 무조건 육안으로만 하는 경우보다는 실제 조종사들도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정확한 비행에 만전을 기한다고 합니다.

자~! 여러분....다른 고수님들의 동영상 보며 감탄만 하지 마시고...이제 직접 본인이 폼나게 랜딩해 보시죠~!!

 

작은 정보가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참~ PMDG로도 해봤습니다. 레벨디와 입력방식이 같더군요~

 

 

안전운항 하세요~!